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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간조선 | 스포츠 ]

겨울 운동 제대로 알고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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겨울철 운동 수칙 최대심박수의 40~70%만!

 

 

 

지난해 11월 10일 서울 중구 서울광장에서 열린 ‘2019 중소 기업인 기살리기 마라톤대회’에 참가한 시민들. photo 뉴시스

 

 

 

이동윤 이동윤외과의원장ㆍ전 한국달리는의사들 회장

 

사시사철, 매년 365일, 매시매초 우리 몸에는 온갖 종류의 이물질과 미생물들이 들어오고 나간다. 이 과정에서 해로운 독성물질과 병균들도 끼어들게 된다. 이렇게 무작위로 침투하는 독성물질과 병원성 균들과 싸워 우리 몸을 건강하게 지키고 유지하는 것이 면역계다.
이런 좋은 일만 하는 면역기능도 자칫 지나치게 강해지면 우리 자신의 몸에 대한 거부반응이나 과민반응이 나타나기도 하고, 또 너무 약해져도 침입자들로부터 우리 자신을 지켜내지 못해 암이나 염증 같은 질병에 걸리게 된다.
그래서 우리는 항상 외부 침입자들로부터 스스로를 잘 지켜내고 유지해나갈 수있도록 적절한 면역 능력을 일정 수준으로 유지할 수 있게 잘 관리해야 한다. 잘 먹고, 잘 자고, 잘 움직이고, 잘 쉬고, 즐겁고 건강하게 잘 사는 것이다.
최근 운동도 면역력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으로 밝혀졌다. 운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것은 환경오염이나 질병, 스트레스, 기대수명 연장, 비만, 고지혈 증, 치매 등 퇴행성 변화, 암성 질환과 영양결핍, 선천성 혹은 후천성 장애 등의 증가와 관련이 있다. 규칙적인 운동은 우리 몸 전신에 자극을 주어 체력을 향상시킬수 있다.
뿐만 아니라 관상동맥 위험이 줄어들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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