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탑메뉴 및 미들메뉴/메인메뉴/배너

본문 바로가기

쇼핑몰 검색

[ 포춘코리아 | 경제 ]

'공짜돈'이 직업의 미래가 될 수 있는 이유

본문

 




일부 IT 경영자들은 수 천만 명의 미국인들이 인공지능과 자동화 때문에 영구적으로 능력 이하의 일을 하게 될 것이라고 믿고 있다. 


그들이 내놓은 해결책은 '생계를 꾸린다'는 의미를 재정의할 수 있는 '보편적 기본 소득(Universal Bascic income-UB)'

 

잠시 상상해보자. 월말에 당신의 은행 계좌로 1,500달러가 추가 입금된다. 당신이 실제로 번 것보다 1,500달러가 더 많다. 은행의 실수가 아니다. 

 

그 돈은 당신 것이다. 아무런 조건도 붙어있지 않다. 여행을 가거나 각종 청구 비용을 지불할 수도 있다. 혹은 약간의 도움이 필요한 친척에게 줄 수도 있다. 

 

얼마 동안 지금 상태로 계좌에 그냥 내버려둘 수도 있다.이제는 매달 1,500달러가 입금되는 상상을 해보자. 그 돈으로 신차를 구입할 까  평소보다 좀 더 사치스러운 휴가를 떠날까  학교로 돌아가거나 사업을 시작할까 

 

일을 약간 줄이고, 가족과 더 많은 시간을 보낼까  아예 일을 그만 둘까 샘 올트먼 Sam Atman은 당신이 어떤 결정을 내릴지는 모르지만, 그것을 밝혀내고 싶어한다.

 

실리콘밸리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터 Y 콤비내이터Y ombinator의 최 고경영자인 올트먼(31)은 만약 경제 추이가 현재의 궤적대로 유지된다면, 당신 계좌로 돈을 입금된다는 가설이 당신 미래에 중요한 부분이 될 수도 있다고 믿고 있 다. 

 

그는 미래가 어떤 모습일지 알기 위해 현재 오클랜드에 있는 약 50가구에 매달 1,500 달러를 지급하고 있다.그 취지를 이해하려면, 위에서 언급한 일종의 ‘사고 실험(Thought Experiment)’이 종료되어야 한다. 

 

그 외에도 약간의 암울한 가정이 필요하다: 로봇이 당신의 일자리를 빼앗는다고 상상해보자. 완전 실직 상태는 아니지만, 당신은 저임금 일자리로 밀려난다. 

 

기업들은 고비용 인력을 유지하거나, 그 인력을 상대적으로 저렴한 소프트웨어나 기계로 대체해야 하는 선택에 직면한다. 기업들은 가장 수익성 높은 결정을 내린다. 

 

당신의 기분은 약간 절망적이 될 것이다. 이런 미래의 모습은...

 

 

다음 이야기가 궁금하신가요?
간편하게 바로 구매해서 읽어보세요.

장바구니

오늘본상품

없음

위시리스트

  • 보관 내역이 없습니다.

더 매거진 ㅣ 대표 이기선 ㅣ 서울시 마포구 월드컵북로 502 , 206호(월드컵파크프라자)
사업자등록번호 [ 210-27-93933 ] ㅣ 통신판매업 신고 ( 제 2013-서울마포-0585호 )
TEL : 02-2233-5030 ㅣ FAX : 02-3152-0040 ㅣ 개인정보보호책임자 : 조승현
E-mail : e-magazine@naver.com

ⓒ 더매거진 Cor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