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탑메뉴 및 미들메뉴/메인메뉴/배너

본문 바로가기

쇼핑몰 검색

[ 더리빙 | 리빙 ]

바닥재와 클릭시스템(Click System) 그리고 UNILIN

본문




 

 

부제 - 2017년 6월 7일

 

UNILIN은 벨기에에 소재한 건축자재 관련 회사이며 그 중 강화마루(Laminated flooring)가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정확히 1997년 6월 7일 UNILIN은 강화마루의 역사를 다시 쓴 소위 클릭시스템에 관련한 특허를 출원(국제 출원)했다.

 

필자 오광석(인터피아에프티 대표) 051-722-1683 E-mail ksohclic@daum.net

 

 

이제는 클릭 시스템(click system)이라는 용어가 바닥재를 취급하는 사람이거나 혹은 인테리어와 관련된 업종에 종사하는 사람들에게는 구태여 설명이 필요 없는 보통명사가 되어 버렸다. 그리고 바닥재를 생산하는 기업에게는 소위 클릭 시스템이라는 아이디어(특허)는 바닥재를 구성하는데 가장 우선하는 재료가 되어 버렸다.

 

그리고 그 특허의 중심에 UNILIN이라는 회사가 있다. UNILIN은 벨기에에 소재한 건축자재 관련 회사이며 그 중 강화마루(Laminated flooring)가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정확히 1997년 6월 7일 UNILIN은 강화마루의 역사를 다시 쓴 소위 클릭시스템에 관련한 특허를 출원(국제 출원)했다.

 

그리고 그것의 이름을 ‘UNI CLIC’이라 했고, 빠른 시간 동안 전 세계의 바닥재 시장을 장악했다. 그로부터 어느덧 20년의 세월이 흘러서 오는 2017년 6월 7일 UNILIN특허가 그의 수명을 다하고 효력을 잃게 되었다. 전세계의 관련업 종사자들은 환호하고 있으며 내년 6월이 오기를 학수고대하고 있다. “하지만 과연 그럴까?”

 

 

 

 

UNILIN특허가 바닥재 산업에 미치는 영향이 엄청나게 큰 관계로 많은 이들의 관심이 집중되어 있기에 이 분야가 생소한 분들에게 다소나마 도움이 될까해 이 글을 적기로 마음을 먹었다. 지금부터 UNILIN의 특허를 포함해 이른바 클릭시스템에 관한 얘기를 하고자 한다.

 

이 글을 통해 많은 사람들이 소위 특허(지적재산권)에 관하여 조금 더 많은 관심을 가져주기를 기대한다. UNILIN이 특허 출원을 하기 전에 현재 클릭 시스템 분야에서 UNILIN과 양대 산맥을 이루는 VALINGE가 1994년 4월 29일 두 바닥재를 서로 체결하는 클릭 시스템이 구비된 바닥재에 관한 특허를 출원했다.

 

그리고 역시 1996년 PERGO가 특정한 체결 수단을 갖는 바닥재에 관한 특허를 출원했다. 물론 그 보다 더 이전에 일본에는 이미 소위 클릭 시스템이 구비된 바닥재에 관련한 특허들이 매우 많이 존재하고 있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일본의 특허들은 매우 우수한 발명의 요소들을 지니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다음 이야기가 궁금하신가요?
간편하게 바로 구매해서 읽어보세요.

장바구니

오늘본상품

없음

위시리스트

  • 보관 내역이 없습니다.

더 매거진 ㅣ 대표 이기선 ㅣ 서울시 마포구 월드컵북로 502 , 206호(월드컵파크프라자)
사업자등록번호 [ 210-27-93933 ] ㅣ 통신판매업 신고 ( 제 2013-서울마포-0585호 )
TEL : 02-2233-5030 ㅣ FAX : 02-3152-0040 ㅣ 개인정보보호책임자 : 성호준
E-mail : e-magazine@naver.com

ⓒ 더매거진 Corp.